안녕하세요 수수파파입니다. 작년말에서 올해 초 오세훈 서울시장의 월 6만원가량의 충전으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발행되어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물론 서울시와 협력한 몇몇 지자체도 같이 이용할수 있게 구성이되었지만 아직 해택이 적용되지 않는 지역도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을 20% 이상 돌려주는 K-패스가 24일부터 발급되기 시작했습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대상)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로 내달 1일 출시합니다.
참여 카드사별로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추가 혜택을 제공해 이용자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협업카드사는 국민, 농협, BC(BC바로, 광주은행, IBK기업은행, 케이뱅크),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DGB유페이, 이동의 즐거움(모바일 이즐, 카카오페이 모바일교통카드) 등 10개 사입니다.
K-패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K-패스 카드 발급뿐만 아니라 알뜰교통카드 회원 전환 또는 K-패스 신규 회원가입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이용자는 추가 카드 발급이나 회원 가입 없이 알뜰카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회원 전환 절차(알뜰카드→K-패스)를 거치면 K-패스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편리하군요
경기도 시민 주목!!! k패스의 플러스 알파라고 생각하면 좋은 The경기패스가 나옵니다.
또한 다음달 1일부터 대중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The경기패스"시행을 앞두고 김동연 경기지사가 전용카드 신청 첫날인 24일 직접 전용카드를 신청하며 홍보에 나서서 눈길을 끕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집무실에서 스마트폰으로 카드사 앱에 접속해 The 경기패스 전용카드를 신청했습니다.
김 지사는 "The 경기패스 신청이 시작됐다"며 "출근 후 제일 먼저 카드를 신청했는데 도민들이 The 경기패스를 신청해서 많은 혜택을 누리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The 경기패스는 국토교통부 'K-패스'의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하고 매달 대중교통 비용의 20%(20·30대 청년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 줍니다. 국민의 이동권에 있어 좀더 편리함을 주는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30% 환급 대상인 청년의 기준은 19∼34세에서 19∼39세로 확대했습니다.. 아쉽게 저는..또 나이에서 탈락입니다..
광역버스와 신분당선, 지난달 개통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요금이 비싼 대중교통수단 등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수단에도 적용됩니다. 환급 방식이어서 한 번만 등록하면 매달 충전할 필요도 없다는 장점이 있죠. 다만, 고속버스나 KTX 등 별도로 발권받아 탑승하는 교통수단은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안그래도 적자인데 이런 구분은 좋다 생각합니다.
The 경기패스는 K-패스 누리집(www.korea-pass.kr) 또는 각 카드사(신한, KB국민, NH농협, 우리, 하나, 삼성, 현대, BC, IBK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이동의즐거움, DGB 유페이) 누리집을 통해 K-패스 전용카드를 발급받은 뒤 다음 달 1일부터 K-패스 누리집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때 자동으로 주소지 검증 절차를 진행, 경기도 주민임이 확인되면 자동으로 The 경기패스 혜택이 적용됩니다.
K패스다 The경기패스다 기후동행카드다 이런 공공의 목적으로 많은 종류의 복지(?)카드가 나와 고맙기도하지만 생각해보면 또 어떤게 본인한테 가장 유리한지 검토하는 일이 생겨 번거롭기도 합니다.
서울시민이며 서울에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는분들 주목!!!
이게 중요한 거죠. 먼저 서울의 기후동행카드 지난 1월 말에 나와서 70일 만에 100만 장 넘게 팔린 이 카드와 비교해 보면요. 이건 정액권입니다. 오늘은 자전거 따릉이 이용하는 것 제외하고 말씀드릴 텐데요. 기본 6만 2천 원짜리인데 광역 대중교통이 할인되지 않습니다. 서울 안에서만 쓰는 거죠.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면서 일반은 한 달에 7만 7천500원, 청년은 7만 8천500원, 이 이상으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서울시민이라면 기후동행카드가 더 유리합니다. 반면에 광역 교통을 써야 한다 그러면 K-패스라야 할인이 되고요. 서울시내 안에서도 대중교통 횟수가 나는 그렇게 잦지 않다, 한 달에 50번 안팎 정도까지는 일반 어른이나 청년이나 K-패스가 더 유리합니다. 이를테면 일반 어른이 한 달에 서울 시내 안에서만 버스를 45번 이용했다. K-패스를 썼을 때는 1만 3천500원이 절약되는데요. 기후동행카드 정기권을 끊어서 썼다면 5천500원만 할인받는 셈입니다. 저소득층은 60번 정도까지 꽉 채워서 K-패스가 더 유리합니다. 사실 많은 카드사가 K-패스에는 추가 할인을 10% 더 얹어주기 때문에 일반과 청년도 매일 대중교통을 두 번 넘게 이용하는 정도가 아니라면 K-패스가 대체로 더 유리한 편입니다.
다양한 카드를 검토하여 어떤게 본인에게 더 유리한지 잘 판단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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