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중의 냉난방수배관전문가

공조시스템_ FCU은 무엇인가요?

by 꼼꼼한 수수파파 2023. 5. 12.
728x90
반응형

저는 주중에는 냉난방수배관관련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총판회사의 영업팀장입니다. 저희 수입 품목의 카운터 장비인 FCU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지금 사무실에 앉아 계신 여러분의 머리위에 있는 시스템에어콘처럼 생겼으나 우리가 아는 삼*/L*는 아니면서 엄청 차가운 바람은 아니지만 선선한 바람이 나오는 고마운 FCU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CU 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4way FCU 제품

FCU는 Fan Coil Unit의 약자로, 공조 및 냉난방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FCU는 일반적으로 건물 내부 공간에서 공기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팬코일 유니트는 냉열원 기기와 펌프류를 중앙 기계실에 설치하고 이것에 의하여 각 실내에 설치한 팬코일 유니트와의 사이에 냉/온수 배관을 하고, 냉/온수를 코일에 통수시켜 냉/온풍을 불게 하는 공기조화장치로 소규모의 장소에 사용합니다.

냉동기에서 냉방용 용수가 나와 FCU 내 코일을 통과하고 다시 냉동기로 돌아오는 구조

주로 중앙 냉방방식에 사용되며, 일반적인 에어콘과 달리 한개의 FCU 마다 실외기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지식산업센터, 사무실, 주상복합건물, 주거용 오피스텔, 상업시설 천장에 아래 사진과 같은 제품이 달려 있으며, 각 실의 부하 정도, 면적에 따라 4way/ 2way/ 1way FCU가 설치됩니다. Way는 찬바람이 나오는 토출구멍의 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사진은 천장 카세트형으로 천장 매입설치 후 그린판넬을 통해 바람토출하는 방식입니다.

호텔의 경우 실내 디자인 때문에 위 천장카세트형 보다는 천장에 직접 매립하여 설치하는 천장형을 선호 하며, 천장 매입형, 호텔전용 저소음 천장매입형, 천장 매입 고정압형, 천장카세트형으로 구분됩니다.

상치형은 Vertical Floor Type으로 세워진 형태의 팬코일 유니트로 크게 상치노출, 상치매입, 스탠드형으로 구분됩니다.

상치형의 설치장소는 대부분 창가 아래쪽 실내에서 열손실이 제일 큰 부분에 용이하며 주로 사무실, 병원, 학교, 관공서,도서관, 회의실 등에 사용됩니다. 상부토출형은 바람의 토출방향으로 전면 토출형(앞), 상부 토출형(위), 경사 토출형(45°)이 있으며, 경사형의 장점은 바람토출방향이 45° 경사각으로 풍량을 실내로 좀 더 뿜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립형은 Vertical Floor Closet Type으로 팬코일 유니트 기기가 노출되지 않고 인테리어 케이싱 내부에 매입시켜 설치하는 제품입니다.

상치형의 경우도 디자인과 건물내부 특성에 맞게 노출형과 매립형으로 구성됩니다.

건물 1층, 로비 등과 같이 층고가 높은 곳에 천장형 FCU를 설치하는 경우 너무 높은 층고로 인해 FCU에서 나오는 찬바람이 실제 사람이 있는 곳까지 도달하기 어려워 이런 상치형 제품을 사용합니다.


FCU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기 조절: FCU는 공기를 조절하여 건물 내부 공간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합니다.
2. 공기 순환: FCU는 공기를 순환시켜 건물 내부 공간의 공기를 교환하여 신선한 공기를 유지합니다.
3. 필터링: FCU는 공기를 필터링하여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건강한 실내환경을 유지합니다.
4. 냉난방: FCU는 냉난방 시스템의 일부로 작동하여 건물 내부 온도를 조절합니다.

 

FCU의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방의 온도가 현재 28도, 사용자가 ON/OFF 복합밸브와 결합되어있는 FCU를 작동하게 되는 경우의 예를 들겠습니다.

FCU를 켜게 되면 FCU의 공기 흡입측 온도센서에서 실내온도를 감지하게 됩니다. 제품에 따라 벽에 설치되어 있는 유선리모콘 상부에 작은 온도센서가 있는 제품도 있으니, 각 FCU 별 제조사에 문의하시면 확실합니다. 사용자의 설정온도보다 방의 온도가 높은 경우 FCU는 냉방을 작동해야겠다고 판단하며, 연결되어있는 복합밸브의 "열림"을 명령하게 됩니다. 복합밸브의 열림으로 냉수가 코일로 통과하게 되고, 코일 뒤편의 대형 팬이 돌아가면서 찬바람이 나오는 원리입니다. 실제 방의 온도가 설정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다시 FCU에서 복합밸브의 "닫힘"을 명령하게 됩니다.

 

FCU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개별 제어: FCU는 건물 내부 공간마다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유연성: FCU는 설치 및 유지보수가 비교적 간단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 설치가 가능합니다.
3. 저비용: FCU는 다른 공조시스템에 비해 저비용으로 구매 및 유지보수가 가능합니다.

단점:
1. 소음: FCU는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주변 환경과 사용 목적에 따라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유지보수: FCU는 필터 교체 등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3. 설치 공간: FCU는 건물 내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설치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FCU 사용자가 갖는 빈번한 민원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하면

1. 저희사무실은 FCU를 켜도 집에서 만큼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 일단 FCU는 각 가정에 있는 일반적인 에어콘이 아닙니다. 에어콘의 경우 냉매를 통해 더 시원한 바람을 공급해주는 가전제품입니다.

더 시원하고, 더 빠르게 실내온도를 맞출수 있는 반면에 전기요금도 더 빠르게 올라가며, 더 비싸죠, FCU의 경우는 팬을 돌리는 전기료와 사용한 냉온수의 비용만 발생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금액이 저렴합니다. 이 점을 양해 바랍니다.

2. 저희 사무실은 FCU를 켰는데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 이 경우 배관 구성에 따라 각 실내 냉난방 순환수가 들어오는 배관의 메인볼밸브(차단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공가기간이 길었거나, 신규로 입주하시는 경우 관리사무실, 설비업체 또는 건설사에서 불필요한 냉난방순환수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잠궈두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 경우 메인볼밸브(차단밸브)만 열어도 바로 냉난방서비스를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3. FCU의 PCB 기판에서 복합밸브로 전원, 제어신호를 정상적으로 주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코일내 냉난방순환수를 통과시키고 멈추는 기능은 복합밸브가 담당합니다. 복합밸브는 FCU에서 전원과 제어신호(전압)을 받아 작동하는 설비로 일단 전압계, 전류계 등 측정장비를 통해 정상적인 신호가 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결선상태도 확인해야합니다.

4. 복합밸브의 정유량 세팅기능을 확인해야 합니다.

: 대부분의 복합밸브는 각 밸브의 사이즈마다 추천유량범위가 있습니다. 현장에 납품하기 전 각 설계유량에 정유량을 맞춰서 세팅하게 됩니다. 주로 이런작업이 사람의 손으로 진행되다 보다, 몇몇 밸브의 프리세팅이 "0"에 되어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밸브는 항상 "잠김" 상태입니다. 이 경우에는 복합밸브의 구동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해도 밸브는 항상 잠겨있기 때문에 원할한 냉방운전이 불가능 합니다.

5. 관리사무실에 냉방서비스 기간인지 확인해주세요

지하 기계실, 공조실에서 냉수를 공급해주지 않는한 FCU는 찬바람을 만들어 실내 공기조화 운전을 할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관리사무실에 확인하여 냉방서비스가 언제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6. FCU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요금이 부과 되었습니다.

: 이 경우 돈이 걸린 문제라서 시시비비를 가리기가 참 민감한 상황입니다. 일단 복합밸브의 구동기가 물리적인 관점에서 정상적으로 설치되어있지 않는 경우 구동기는 밸브의 완전 닫힘 기능을 수행할수 없습니다. 이 경우 냉수가 통과하기 때문에 요금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FCU 자체의 동파방지 기능이 있어 일부 시간 작동할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요금이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FCU가 뭔지, FCU의 종류가 뭐가 있는지, 마지막으로 사용시 발생가능한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곧 무더운 여름이 시작됩니다. 사용하시는 냉난방 장비에 대한 사용전 올바른 점검으로 여름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