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중의 냉난방수배관전문가

공조시스템_FCU와 에어컨의 차이

by 꼼꼼한 수수파파 2023. 5.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수파파입니다. 일반인 분들이라면 본인의 사무실 또는 집에 설치되어있는 냉방설비가 FCU인지 에어컨인지 크게 안궁금하실 거라 생각하면서 포스팅을 했는데, 예상과 달리 FCU 관련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갖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어제도 저희 직원이 이제 막 입주를 시작한 현장에 민원처리를 위해 나갔다 왔는데요 대다수의 민원의 내용은

 

" 왜 우리 사무실에 달려있는 저 에어콘(실제로는 FCU 입니다.)는 찬바람이 팡팡 안나오나요??"

 

였습니다. 그래서 직원이 입주자에게 최대한 자세히 설명드리고 왔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FCU와 에어컨이 어떤 차이가 있어 왜 FCU가 에어컨에 비해 덜 시원한지, 그럼 왜 덜 시원한 설비를 설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이런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관련된 일을 하게 되면서, 아마 2014년도 부터 오피스텔이나 대형지식산업센터와 같은 건물에 FCU가 대중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전의 오피스텔이나 지식산업센터는 벽걸이형 에어컨이나 좀 비싼 오피스텔의 경우 시스템에어콘이 설치되었습니다. 그때는 창문 밖에 보면 온통 실외기 천국이였죠. 하지만 2014년도 부터 FCU란 냉난방설비가 대중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사무실 또는 지식산업센터에 주로 많이 설치하는 4way FCU의 외형

처음에는 많은 입주민이나, 건물주, 건설사에

입주민에게는 "일반 에어콘에 비해 저렴한 사용료로 냉난방이 가능합니다. "

건물주, 건설사에게는" 계절따라 냉난방이 제한되며, 냉난방을 겸용으로 사용함에 있어서 4pipe가 각 세대에 연결되야 한다."

등을 설명드리곤 했습니다. 요즘에는 원가 절감차원에서 2pipe 시스템으로 냉난방 겸용 FCU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전 유량 범위에 걸친 선형제어가 가능한 복합밸브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라고 설명드립니다. 이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시라 확신합니다.

https://happy-soosoopapa.tistory.com/entry/%EC%95%95%EB%A0%A5%EB%8F%85%EB%A6%BD%ED%98%95%EB%B0%B8%EB%9F%B0%EC%8B%B1%EC%BB%A8%ED%8A%B8%EB%A1%A4%EB%B0%B8%EB%B8%8CPIBCV%EC%9D%98-%EC%A3%BC%EC%9A%94%EA%B8%B0%EB%8A%A5-2-%EC%84%B1%EB%8A%A5%EA%B3%A1%EC%84%A0EQM%ED%8A%B9%EC%84%B1%EA%B3%A1%EC%84%A0

 

압력독립형밸런싱컨트롤밸브(PIBCV)의 주요기능 2. 성능곡선_EQM특성곡선

압력독립형밸런싱컨트롤밸브 포스트작성의 2탄으로 밸브의 성능곡선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저희는 밸브의 성능곡선이 선형(Linear)으로 되어있어 비례제어가 요구되는 곳에서 성능

happy-soosoopapa.tistory.com

 

 

FCU와 시스템에어콘은 보통 천정에 많이 설치됩니다. 실 구성에 따라 바닥에 또는 바닥 테두리에 설치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전형적으로는 시스템에어콘과 비슷하게 천정에 설치됩니다. FCU와 시스템에어컨을 착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두 설비는 엄연히 다른 방식이기 때문에 잘 구분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신*, 에*피, 에*텍등 많은 FCU 제조업체가 있으며, L*와 같은 대기업에서는 FCU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FCU는 Fan Coil Unit으로 팬과 코일이 결합된 설비입니다.

냉방이 요구되는 경우 각 건물 기계실에서 냉동기, 칠러 또는 옥상의 냉각탑에서 냉방용 냉수를 생산하여 각 세대 팬코일 유닛의 코일에 공급합니다. 그럼 냉수에 의해 코일이 차갑게 냉각되고 팬코일유닛에 포함되어있는 팬에 의해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코일 주변을 통과시키게 만듭니다. 내부의 공기가 코일 주변을 통과하면서 차가운 공기가 되어 실내 온도를 낮춰주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에어콘과 다른점은 실외기가 없다는 점입니다. 실외기가 없다는 것은 이런 냉방장비가 별도의 냉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와 반면에 시스템 에어콘, 일반에어콘은 실외기에서 냉매를 통해 팬코일유닛의 코일내 통과하는 냉수보다 더 차가운 냉매를 생산하여 팬코일 유닛에 비해 더 강력한 찬바람을 만들어 낼수 있죠. 물론 운영, 유지비는 더 비쌉니다.

 

보통의 에어컨(시스템에어컨, 스탠드, 벽걸이 모두 포함)이 개별 실외기와 결합하여 냉방서비스를 제공한다면 FCU는 중앙냉난방 시스템입니다. 코일내 통과하는 냉 온수를 해당건물 기계실에서 만들어 각 세대에 공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개별 실외기가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건물 전체가 공동의 기계실에서 냉난방순환수를 만들어 공급하기 떄문에 각 세대의 FCU에서는 팬을 통해 바람만 공급하게 되면 각 FCU에서 찬바람과 따뜻한 바람으로 실내 공조시스템을 운영하게 되는겁니다. 요금은 팬을 돌리는 전기료와, 건물전체의 냉난방 순환수에 대한 열량계를 통해 부과됩니다. 한여름에 추위를 느껴도 난방을 사용 할 수 없으며, 한겨울에 더위를 느껴도 냉방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FCU를 사용하는 호텔의 경우는 객실에 어떤 투숙객이 있을지 모르기때문에 원가가 증가하더라도 4pipe 시스템으로 냉난방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곤 합니다.

그럼 FCU 와 에어컨의 차이점을 무엇일까요?

  1. 공동으로 냉난방 순환수에 대한 열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료가 에어컨에 비해 저렴합니다.
  2. 대신에 전혀 FCU를 사용하지 않고 기계실에서 보일러 또는 냉동기를 건물 운영 및 유지를 위해 사용하는 기간이 있어 가동하게 되면 전세대가 공동으로 요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미미합니다.)
  3. FCU의 경우 각 세대에 실외기 설치가 없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 건물외벽의 미관상 장점이 있습니다.
  4. 시공비와 운영비용이 저렴합니다. 에어콘이 설치된 주변 오피스텔과 비교한 경우가 있었는데 50%이상 저렴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5. FCU 하나로 냉난방 순환수를 공급받을수 있다면, 냉난방이 모두 가능합니다.(겸용 사용) : 이 경우 위에 있는 냉난방 겸용 복합밸브에 대한 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건물 외부에 실외기 설치가 불법 또는 건물 미관상 안좋기 시작되면서 각 세대 내부에 실외기를 배치하게 되어 공간 로스가 심합니다.

 

물론 시스템에어콘이 외관상 더 세련되고, 대기업제품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사무실이나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공간의 특성상 FCU를 선택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더 좋고 나쁘다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FCU와 시스템에어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 설비를 사용하시더라도 정기점검과, 적절한 유지보수 없이는 좋은 성능의 냉난방시스템을 완성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FCU에는 꼭 우수한 성능의 복합밸브가 설치되어야 신뢰성 있고 더 쾌적한 냉난방시스템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위에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