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중의 냉난방수배관전문가

공조시스템_FCU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봅시다.

by 꼼꼼한 수수파파 2023. 5. 24.
728x90
반응형

지난번에 FCU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FCU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지난 FCU에 대한 포스팅을 안보신분은 아래 포스팅을 다시 보시면 이번 포스팅을 이해하시는데 더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https://happy-soosoopapa.tistory.com/entry/%EA%B3%B5%EC%A1%B0%EC%8B%9C%EC%8A%A4%ED%85%9C-FCU%EC%9D%80-%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공조시스템_ FCU은 무엇인가요?

저는 주중에는 냉난방수배관관련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총판회사의 영업팀장입니다. 저희 수입 품목의 카운터 장비인 FCU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지금 사무실에 앉아 계신 여러분의 머리

happy-soosoopapa.tistory.com

물론 제가 실제로 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FCU에 해당하는 복합밸브를 취급하고 있지만, 그래도 가장 많이 만나는 카운터 장비는 FCU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있는 건 사실이죠.

저번에는 FCU에 대해 간략한 소개와 실제 업무에서 만나게 되었던 민원(?) 하자에 대해 정리했다면 이번에는 진짜 FCU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FCU(Fan Coil Unit)는 주로 신축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의 소규모 사무실 등의 천정에 많이 설치되는 중앙 냉난방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중앙 냉난방시스템이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건물측에서 공급하는 냉난방 서비스를 수용하여 운영해야하죠. 즉, 기계실에서 냉수과 온수을 생산해 건물 내부의 각 소요처로 보내는 시스템입니다. 외관은 시스템 에어컨과 비슷하지만 실외기가 별도로 설치되지 않기때문에 실외기 공간 또는 옥외 실외기를 설치할 필요가 없고 설계조건에 따라 난방까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이나 기숙사같은 곳은 별도로 바닥에 난방코일을 설치해 난방을 하기때문에 FCU가 냉방전용으로 사용되지만, 지식산업센터의 소규모 사무실과 같은 곳은 냉난방 전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FCU의 운전 원리

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FCU는 에어콘이라는 개념보다는 냉/온풍기의 개념에 더 가깝습니다.

코일 내냉/온수가 공급되어 코일 뒷면에서 팬이 돌면서 냉풍/온풍을 실내로 공급해주는 원리죠. 이런 원리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는

" 우리집은 에어콘(FCU)가 안시원해요"

라는 민원이 자주 발생할수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이런 민원이 접수되면 적외선 온도계로 직접 토출구의 온도를 확인시켜드리면서 FCU의 작동원리에 대해 자주 설명 드리곤 하는데요,

일단 코일을 통과하기 전의 공기는 실내에 있던 공기를 팬을 통해 빨아드린 부분입니다. 실내 열부하장비(컴퓨터, TV, 냉장고 등등 가전제품)에 의해 실내 공기가 설계치이상으로 높은 경우에는 FCU의 효율이 낮아져 시원한 바람이 공급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한가지 사례로 거실의 FCU는 시원하지만 자기 서재의 FCU가 유독 시원하지 않다는 민원 접수로 현장 방문을 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서재란 공간은 컴퓨터 3대로 24시간 가상화폐를 채굴중인 사무실이였죠. 서재에 들어가자 마자 건조하고 더운 공기가 가득차있었으며, FCU에서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외선 온도계로 코일부분을 직접 확인하니 설계온도 수준의 냉기가 확인되어 잘 설명 드리고 나왔었습니다.

또한 코일내 냉수/ 온수가 통과하는 부분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열교환입니다. 코일 입출구의 냉수의 온도차 5°C 온수의 경우 10°C가 생기게 설계가 되었는데 이런 열교환을 충분하게 하지 못하면 FCU의 효율이 저하됩니다.

물론 건물에서 냉난방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는 경우 전체 열사용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미미한 요금증가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저 온도차의 부족분을 보상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양의 냉온수가 통과하기 때문에 펌핑코스트(전력요금)이 발생하고 건물전체로 봤을때는 에너지 낭비라고 할수 있습니다.

 

기계실의 냉온수 펌프

그럼 팬코일 가동시 점검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정상사동시 토출공기의 온도는 10°C~15°C, 난방시 40°C~60°C를 유지합니다.
  • 운전 중 이상현상발생시(소음, 진동) 즉시 운전을 중지하고 관리자에게 통보합니다.
  • 실내공기 분포가 환경에 맞도록 풍량 및 풍향을 적절히 조정합니다.
  • 누수 및 소손 여부에 대한 육안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합니다.
  • 하절기 냉방사용시 결로로 인한 드레인(배수)상태를 확인합니다. FCU에는 배수판과 배수펌프가 있어 배수판에 일정 수위의 결로가 모이면 배수펌프를 통해 결로를 제거합니다.
  • 동절기에 동파예방에 주의합니다. 장시간 환기를 위한 창문개방을 지양합니다. 또한 FCU 자체에 동파방지기능의 활성화 여부를 확인하고, 이 동파방지 기능의 작동을 위해 FCU 메인 전원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펜코일 가동시 자주 발생하는 이상운전현상 및 관련 조치사항

위 이상운전현상 중 5번 문제의 경우 민원이 발생한 세대의 유량을 단순히 증가시켜준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이런 FCU의 냉온수를 제어하는 밸브를 납품하는 업체에서는 대부분 설계유량 기준을 준수하는 제어밸브를 납품했기 때문에 특정 세대의 유량을 증가시키면 전체적은 수배관 밸런싱이 무너질수 있으며, 건물전체의 냉방요금 증가로 연결될수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FCU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거주자의 편의를 위한 장비이기 때문에 이상현상없이 잘 작동되야 하는게 최우선이고, 이런 설비를 납품하는 업계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민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처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무더위에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728x90
반응형